취미/게임

닌텐도 스위치 게임팩 칩 VS 다운로드 DL 차이와 장단점

코긴개 2022. 5. 1. 19:50
반응형

스위치를 구매하면 자연스럽게 고민이 되는 점이 게임 카트리지 칩을 구매할지 아니면 다운로드로 구매할지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칩을 선호하지만 다운로드 게임들도 소장 중인데요,

 

칩과 다운로드의 차이와 각자의 장단점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간 없으신 분들을 위해 요약본:

 

게임팩 다운로드
1. 소장하기에 좋다. (실물 소장)

2. 중고 거래가 가능하다.

3. 용량을 덜 차지한다.

4.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1. 로딩 속도가 빠르다.

2. 카르티지를 갈아끼울 필요가 없다. (휴대성)

3. DL로만 있는 게임들이 있다.

4. eShop에서 할인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게임팩

 

출처: 티몬

게임팩은 보이다시피 알팩이 들어있는 보관함을 일컫는 말입니다.

 

1. 소장하기에 좋다

 

개인적으로 소장하게 되면 실물로 보이니 모으는 맛이 있고, 선반에 끼워놓은 모습을 보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쌓여있는 게임을 보면 소비도 덜 하는 장점도 있더라고요. 디자인도 깔끔하고 예뻐서 많은 분들이 이러한 이유로 소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중고 거래가 가능하다

 

경제력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고려를 안 할 수도 있지만, 게임을 언젠간 되팔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편리하다고 느껴집니다. 스팀에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을 생각해보면 그 돈을 다른 곳에 썼으면 어땠을까 라는 마음이 들곤 했는데 게임칩은 바로바로 거래가 가능하니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중고 거래의 좋은 점은 게임을 구매했을 때 막상 해보니 별로 손이 안 가거나 잘 맞지 않는 상황도 발생하는데요, 그때 중고로 거래하면 손해를 덜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엔딩을 볼 수 있는 게임을 끝낸 후에 손이 다시 잘 가지 않는다면 쉽게 되팔 수 있어 경제적인 면에서도 좋습니다. 게임 데이터는 스위치 본체 저장이어서 칩을 되팔 때 굳이 초기화를 안 해도 됩니다.

 

물론 다 DL로 구매해도 아이디를 판매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아이디 전체를 넘겨주는 것과 게임 몇 개만 판매하는 점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3. 용량을 덜 차지한다

 

아무래도 스위치 본체의 용량이 32GB이다 보니 여러 게임을 다운로드로 소장하기에는 SD카드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게임팩으로만 스위치를 즐기시는 분들은 SD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거나, 용량이 더 적은 SD카드를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게 용량 걱정을 안 해도 되는 부분이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4.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eShop에서는 할인을 하지 않으면 정가를 주고 구매해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게임팩을 구매하면 할인하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보입니다. 또 쇼핑몰에서 구매한다면 쿠폰도 사용해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젤다 야숨이나 동물의 숲 등 자주 할인을 하지 않는 게임을 하신다면 게임팩으로 구매하시는 게 더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케이스로, 중고로 게임팩을 사게 된다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게임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DL

 

출처: 닌텐도

DL은 스위치 내에 있는 닌텐도 e숍이나 e숍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해 직접 기기에 다운로드하는 형식입니다.

 

1. 로딩이 빠르다

 

스위치의 게임 로딩 속도는 칩, SD카드 저장공간, 그리고 기기 내 저장공간 순서로 빨라진다고 합니다. 가끔씩 하다 보면 로딩이 정말 느리다고 느껴지는 게임들도 많은데요, 그런 점들이 거슬린다면 DL로 구매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카트리지를 갈아 끼울 필요가 없다

 

편리성은 확실히 다운로드가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독으로 사용해서 쓰시는 분들은 더 느끼실 것 같습니다. 게임팩을 구매하면, 게임 사이에 계속 알팩을 바꿔줘야 하는데, DL는 홈으로 나와 바로 변경이 가능하니 확실히 덜 번거롭습니다. 또한 알팩을 끼웠다 뺐다 하는 것도 어떨 때는 상당히 귀찮고, 게임이 많아지면 보관도 힘들어져 DL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점은 게임 성향에 따라서도 바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젤다 야숨처럼 오래 잡고 가능한 게임이면 괜찮지만, 매일 들어가서 가끔 확인하고 나오거나 몇 판 정도가 가능한 마리오 카트, 대난투 등은 카트리지를 바꿔끼기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3. DL로만 있는 게임들이 있다

 

여러 인디 게임들은 게임팩으로 나오지 않고 eShop에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컵헤드, 리틀 나이트메어, 할로우 나이트 같은 게임들은 물론 북미판에서 출시된 것들도 있지만 한국 판이 없어 수량이 적거나 해외 구매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출시가 아예 안 된 휴먼 폴 플렛 같은 경우에도 DL로만 소장이 가능한데요, 게임팩만 즐겨하는 유저라면 이런 점에서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게임이 있는 e숍을 사용한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4. eShop에서 할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닌텐도 eShop에선 항상 할인을 하고 있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시간에 따라 세일하는 게임들은 바뀌어서 타이밍이 좋다면 원하던 게임을 상당히 할인받아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eShop 국가를 바꿀 방법을 아신다면 나라별로 세일하는 게임들이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들을 할인받아서 할 수 있습니다.

 

eShop 국가 변경: https://longnosepuppy.tistory.com/16

 

닌텐도 스위치 국가/지역/나라 변경하는 법 (이숍 할인 받기)

안녕하세요. 스위치에서 게임을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하다보면, 나라마다 닌텐도 eShop 할인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 게임별로, 나라별로 할인을 얼마정도 하는 웹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longnosepuppy.tistory.com

 

2022년 5월 기준 할인 게임들

예를 들어 이런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떤 나라에서 어느 정도 할인을 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인기 게임 순으로 나열해 봤는데요, 마리오 오디세이 33프로, 몬헌 라이즈 50프로, 인디 게임 하데스 등 여러 가지 나라에서 다양하게 할인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할인이 저렇게 99프로까지 먹을 때도 있으니 시기가 맞는다면 정말 저렴하게 게임을 구할 수 있어서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르헨티나 및 북미는 그 나라에 해당되는 신용카드가 있어야 하고, 간혹 게임을 구매했지만 게임이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잘 찾아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세일 웹사이트 참고: https://eshop-prices.com/games/on-sale?direction=desc&sort_by=popularity 

 

이렇게 게임팩과 DL의 차이와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각자의 장점이 각자의 단점이 되니 본인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도 칩과 다운로드 둘 다 소장하고 있지만 예전 닌텐도 감성 때문인지 카트리지를 갈아 끼우는 게 좋더라고요 ㅎㅎ 하지만 번거로울 때도 있어 DL이 더 편하다고 느낄 때도 많고요.

 

처음 스위치를 구매하신다면 팩 하나, DL 하나 구매해서 어떤 게 더 맞는다고 느끼는지 판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들 즐겁게 게임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