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기반 국제학교를 다니고 2019년에 IB 시험을 치른 후 졸업한 (현) 수의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입니다.
저는 해외 국제학교를 졸업했고, 비록 IB학교였지만 IGCSE 혹은 MYP 프로그램 없이 바로 11, 12학년 때 IB로 들어간 케이스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공부법이 다르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IB 하면서 다른 활동들, AP, SAT, SAT 2, 토플, HSK 등등 병행하느라 정말 힘들었어서 다른 분들께 조언을 주고자 글을 끄적여봅니다.
제가 선택했던 과목들:
Math HL; Biology HL; Chemistry HL
English A LangLit SL; Geography SL; Mandarin B SL
생물은 암기 과목이라 많은 학생들이 자주 고통받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무작정 암기가 아니라 이해를 하면서 암기를 해야지 더 효율적으로 암기가 가능합니다. 물론 만약 무지성 암기가 맞는 분이시고, 그 방식대로 성적이 잘 나오면 장땡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마구 암기를 하는데 이해가 안 되어있으면 자주 까먹고, 암기 자체도 더 어려워집니다.
참고 웹사이트
먼저 제일 중요한 BioNinja입니다. 처음 생물을 접하시면 모를 수도 있지만, 이건 IB Bio 학생들의 바이블입니다.
꼭꼭꼭 참고하세요. 유닛별로, SL/HL 별로, 옵션별로 나눠져 있어서 accessibility도 최고. 그렇지만 이것만 보고 모든 유닛을 공부하기엔 조금 부족해서 Study Guide나 IB 교과서 등 참고해서 디테일적인 부분들을 채워 넣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저는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찾아봐서 대체적인 개념들과 과정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user/misterleescience/videos
어머 썸네일이...
이 분 영상들은 짧고, 원하는 대로 이해만 안 되는 개념들만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런데 내가 선택하지 않은 옵션이나 별로 나오지 않는 것들도 다루고 있으니 잘 판단하셔서 영상을 골라보셔야 합니다. 생물은 IB 외에도 많은 영상들이 있으니 예를 들어 cellular respiration 이렇게 검색해서 조회수 많은 것들로만 찾아보면 기본 원리만 익히기에 되게 좋습니다.
또 많이 아실 것 같지만 Khan academy같은 곳에서도 기본적인 개념은 설명이 잘 되어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퀴즈도 풀어볼 수 있어서 좋지만 저는 수업 내용이 이해가 안 되면 영상 몇 개만 보고 나오고 이런 식으로 딱 참고만 했어요.
Markscheme
그렇지만 아무래도 시험을 쳐야 하니 IB syllabus에 집중된 내용만 알고 싶을 때도 있는데요, 다른 영상들을 찾아보면 너무 in depth 거나 너무 simplified 되어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해만 하고 답은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상황도 생길 때가 있는데요, 이걸 타파할 방법은 바로 Markscheme을 읽고 외우는 겁니다. 점수 매기는 방식이 비슷한 문제마다 역시 비슷해 중요한 포인트를 집어서 쓸 수 있게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markscheme을 보고, 이런 문제에는 이런 답을 써야 하는구나~ 가 이해가 된다면 점수를 따기에 좀 더 좋겠죠.
애초에 최종 목표를 점수를 따야 하는 거니 답지 확인하는 거 정말 좋습니다. 특히 long answer question 들은 최대한 많이 포인트를 받아야 하는데 반복되는 가능성이 많아서 답지만 여러번 봐도 대충 어떻게 답을 구성해야 할지 알게 됩니다.
또 저는 답지 쓸 때 항상 bullet point로 써서 냈습니다. 귀찮아서 그랬기도 했는데... 한 줄에 한 포인트라고 생각하니까 보는 저도 몇 점일지 예측도 되고 채점하는 선생님도 편하게 하시더라고요. 굳이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지만 나는 시험을 칠 때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 싶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노트 정리 + 암기
저는 사실 선생님이 정말 별로였어서 수업을 들어도 뭔갈 배운 느낌이 안 들었었어요 ㅋㅋㅋ. 그래서 일단 최대한 뭘 강조하시는지 본 다음에 집에 가서 BioNinja 참고해서 노트 정리하고, IB Study Guide 그걸 위주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이거 + 수업 내용으로 구글닥에 syllabus 별로 나눠서 정리를 했습니다. 모든 Syllabus를 쓰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이걸 쓰면서 선생님이 뭘 놓쳐서 내가 더 추가로 공부해야 하는지 등등을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암기는 두 가지 방법을 썼습니다.
1. 프린트 후 밑줄 쳐가면서 읽기
2. 퀴즐렛 사용
본인 취향에 맞게 외우시면 되는데, 저는 프린트물이 너무 많아질까봐, 그리고 귀찮아서 그때그때 기분 따라서 했던 것 같아요. 또 제가 IB를 했었을 때는 패드가 없어서 프린트를 했는데 이제는 정리해서 패드에 읽어도 되니 취향에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면에 저는 플래시카드로 외우는 게 저랑 잘 맞아서 quizlet도 많이 사용했습니다. 만드면서도 복습이 가능하고, 플래시카드로 외우면 정말 빨리 외워져서 이건 markscheme 외우는 데에도 많이 썼어요.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합니다! 대학교 와서도 잘 쓰고 있는 웹사이트예요.
그럼 다들 즐거운 (...) IB Bio 공부 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IB'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 화학 Chemistry 공부법과 팁 (IB 졸업생) (2) | 2022.05.12 |
---|---|
국제학교 졸업생의 IB 공부법 + 팁 (3) | 2022.05.07 |
국제학교 졸업생의 IB 설명 + 과목 선정 팁 (2019년 시험자) (0) | 2022.05.02 |